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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SW블로그] MicroAutoBox II에서 MicroAutoBox III로 간편하게 CAN Model Migration하는 방법 (2)

등록일 2021-04-23 조회수 2906

MicroAutoBox III Model Migration (2)

: MicroAutoBox II 에서 MicroAutoBox III 로 CAN Model Migration하는 방법

지난 MicroAutoBox III Model Migration Utility 포스팅에서는I/O Model에 대한 마이그레이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icroAutoBox II에서 MicroAutoBox III로 간편하게 Model Migration하는 방법

MicroAutoBox II Model에서 MicroAutoBox III Model로 Migration UtilityMicroAutoBox ...

blog.naver.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CAN Model의 마이그레이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AutoBox III부터는 기존 RTICANMM 블록셋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Bus manager를 사용하여 Migration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Bus manager 주요 특징

​

▣ One tool for homogeneously configuring several bus systems at the same time

▣ Easy bus configuration via drag & drop

▣ Work with several communication matrices for one configuration

▣ Modeling-tool-independent model interface

▣ Tool automation interface

▣ Consistent bus simulation for CAN / CAN FD and LIN

▣ Seamless integration into ConfigurationDesk resulting in the same look and feel for all tasks, e.g., bus configuration or I/O configuration

개요

MicroAutoBox III(이하 MABX3)는 MicroAutoBox II(이하 MABX2) 대비 CAN Model 설정 및 빌드 방식이 Bus manager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기존 MABX2의 CAN Model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Bus manager를 이용하여 재설정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되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MABX2 기반 RTICANMM 예제 모델을 가지고 MABX3 Model로 Migration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ConfigurationDesk – Bus Manager

[예제] MABX2 CAN Model

RTICANMM -> Tutorial -> RTICANMMTutorial_Lesson5를 기준으로 Migration하였습니다.

​

[그림 2] RTICANMMTutorial_Lesson5

​

CAN Model Migration 방법

MicroAutoBox III CAN Model Migration은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1. ConfigurationDesk상, 프로젝트 생성

(MicroAutoBox III Model Migration Utility 참조)

2. Simulink Model상, RTICANMM 블록 삭제

(기존 RTICANMM상의 모든 설정은 ConfigurationDesk에서 설정됨)

[그림 3] RTICANMM Setup 블록 삭제

3. 기존 Triggering, Mapping 신호들은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 Mapping 유지한 상태로 Data Outport 생성하여 연결

[그림 4] Data Outport 연결

4. Update selected outport blocks from input signals 클릭

 

[그림 5] Update selected outport blocks from input signals

​

5. ConfigurationDesk상, Models windows확인. Data outport이 하기와 같이 나오는 것 확인(Data output이 업데이트되지 않았을 경우, Analyze Simulink model 클릭하여 업데이트 수행)

[그림 6] ConfigurationDesk – Models windows

6. 하단 Buses 선택하여 Bus manager 설정

7. 좌상단 Buses windows상에 우클릭하여 사용 CAN dbc파일 import

​

[그림 7] Buses widows

8. Bus Configurations상, 우클릭하여 Bus Configuration(1), Bus Configuration(2) 추가

[그림 8] Bus Configuration

9. RTICANMMTutorial_Lesson5과 마찬가지로 Bus Configuration(1)에 CRASH_SYSTEM, Bus Configuration(2)에 STEERING_WHEEL을 각각 Simulated ECUs쪽으로 Drag & Drop

​

[그림 9] Bus Configuration

​

10. Manually assigned application process 설정

​

[그림 10] Bus Configuration - Properties

​

11. Signla Chain상, 사용하고자 하는 H/W CAN Channel을 Drag & Drop

[그림 11] Signal Chain

12. Bus Access Requests-Properties상, Bus access의 사용 CAN Channel 연결

[그림 12] Bus Access Requests-Properties

13. Triggering Enable은 다음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3-1. Bus Configuration상, 사용 Message를 우클릭하여 Add Feature-PDU Enable 설정

​

[그림 13] Add Feature-PDU Enable

​

13-2.Bus Simulation Features상, PDU Enable 설정

[그림 14] Bus Simulation Features-PDU Enable

​

​

14. Triggering mapping은 Model상, 연결 Port를 Bus Configuration Port의 Enable쪽으로 Drag & Drop하여 설정

​

[그림 15] Bus Configuration Port -PDU Eable

​

15. Signal mapping도 14번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설정([그림 15] 참고)

​

[그림 16] Bus Configuration Port – Signal Mapping

16. 빌드 후, MABX2 때와 마찬가지로 ControlDesk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CAN Monitor Window의 경우, 이전과는 달리 다음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16-1. Hadware Configuration 우클릭 -> Add Platform/Device

​

[그림 17] Hadware Configuration -> Add Platform/Device

​

16-2. Bus Devices -> CAN Bus Monitoring -> Next 클릭

[그림 18] Bus Devices -> CAN Bus Monitoring

​

16-3. Import form file클릭후, 사용 dbc파일 선택

[그림 19] Import form file

​

17. 하기와 같이 CAN Monitorng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후, CAN Monitor window를 클릭하여 프로젝트 진행

[그림 20] Project windows

​

​

[그림 21] CAN Monitor

​

요약 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존 MABX2 사용자가 MABX3로 CAN Model을 Migration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SPACE는 보다 간편한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며, 복잡한 모델에서의 빌드 시간이 획기적으로 감소한 장점은 프로젝트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igration 작업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Bus Manager Tutorial.pdf를 참조해 주시길 바라며,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의 컨택포인트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자동차 SW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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